Home 혁신연구원소개 설립 목적

설립목적

설립배경

  • 교육 수혜자들의 요구를 지속적으로 수용하고 전공교육의 질을 담보할 수 있는 시스템 필요
  • 대학의 인재상과 단위 학과의 교육목표가 긴밀하게 연계되고 학습 성과지표와도 그물모양으로 구화될 필요성이 있음.
  • 학습 수요자 위주의 전공교육을 위한 학문 간 높은 장벽을 허물고 유연한 학사조직이 필요함.
  • 기업과 지역에서 필요한 인재양성을 위한 현장 적합형 전문가 양성
  • 창의적 발상이 나노, 바이오, 정보기술, 인지과학(NIBC : Nano, Bio, Information, Technology, Cognitive Science)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시대적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융․복합 창의성 배양 전공교육 필요
  • 지역 거점 대학으로서 지역사회에 필요한 전문 인력양성 책무성 실현



연혁

  • 2012

    01. 27. 자체 전공교육 인증제 시범대학 신청대학 지원 계획(안) 수립

    01. 30. 2011학년도 ACE사업 교육과정 선진화를 위한 충북대학교교육인증원 설립 추진 계획(안)

    02. 29. 충북대학교 교육인증원 규정 제정(규칙 제1046호)

    03. 01. 제1대 교육인증원장 김옥규 교수

    03. 30. 인문사회계열, 자연농학계열, 인증기준, 작성편람, 평가기준 수립

    07. 01. 윤리교육과, 식품영양학과 자체 전공교육 시범사업 실시

    12. 10. 제1차 교육인증위원회(인증기준 심의)

  • 2013

    01. 18. 학부교육선진화선도대학 실무위원 워크샵 실시

    08. 25. 제2차 교육인증위원회 (30개 학과 인증부여)

    09. 01. 자연과학대학 9개 학과 연구용역 체결

  • 2014

    02. 15. 전공교육플러스 프로그램 실시(사범대학 및 생활과학대학)

    06. 01. 제2대 교육인증원장 김옥규 교수

    07. 15. 제3차 교육인증위원회(10개 학과 인증부여)

    07. 21. 충북대학교 수업개선품질보고서(CQI) 운영세칙 제정

    09. 01. 제3대 교육인증원장 나민주 교수

    11. 21. 충북대학교 계속인증 모델 개발 연구용역 체결

  • 2015

    02. 25. 제4차 교육인증위원회(4개 학과 인증부여)

    11. 13. 제5차 교육인증위원회(자체전공교육 인증 기준 변경)

  • 2016

    03. 30. 제6차교육인증위원회(17개 학과 인증부여(재인증))

    08. 22. 다목적 교육공간 구축

    12. 30. 전공교육스페셜 프로그램 실시(5개 학과)

  • 2017

    01. 04. 규정 개정을 통한 명칭 변경(교육인증원 → 교육혁신연구원)

    01. 25. 제1차교육혁신위원회(4개 학과 인증부여)

    02. 03. 전공교육스페셜 프로그램(동계) 실시(3개 학과)

    02. 13. 자체인증학과 대상 컨설팅 지원 및 후속 지원 프로그램 실시(4개 학과)

    02. 13. 교육과정 개발 지원 프로그램 실시(2개 학과)